한국인의 소울푸드 하면 떠오르는 게 몇 가지 있죠?
그중 하나가 바로 미역국입니다.

생일에는 꼭 빠지지 않고 먹어야 생일을 잘 보낸 거 같은 느낌이 들게 하는 미역국!!
몸에도 좋으니 자주 자주 먹어야겠죠?
알토란에서 소개한 간단하면서도 깊은 맛이 살아있는 임성근 요리연구가님의 레시피를 소개할게요.
-재 료-
미역 20g
소고기치마양지 100g(밑간 양념: 진간장반 큰 술, 후추한꼬집, 설탕반 큰 술 다진 마늘 1작은술, 참기름 반 큰 술)
감자 큰 거 1개(작은 건 2개)
국간장 3큰술
볶은 소금 약간
재료는 아주 간단합니다.
1. 먼저 마른미역 20g을 찬불에 불립니다. 긴 미역은 불린 후에 잘라서 사용하고 자른 미역은 그냥 사용하세요. 간혹 미역양을 가늠하기가 어렵다는 분들도 계시는데 이럴 때는 잘린 마른미역을 기준으로 1인분에 밥수저로 1 수저씩 계량해서 불리시면 편해요 미역을 좋아하시면 4인분 기준 4숟가락 넣으시고 조금 더 불리시면 됩니다.
미역은 20분 내외로 불리시고 깨끗하게 씻어어 물기를 빼놓으세요.

2. 소고기는 양지가 적당히 기름이 있어서 맛있는데 양지가 없다면 사태나 앞다리살 다 가능합니다.
소고기 100g에 진간장 반 큰 술, 후추 1꼬집, 설탕반 큰 술, 다진 마늘 1작은술, 참 기른 반 큰 술을 넣고 조물조물 밑간을 해주세요.


3. 달궈진 냄비에 밑간 한 소고기를 넣고 센 불에서 겉면이 익게 달달 볶아주세요. 볶다가 미역을 넣고 2~3분 볶아주세요.
볶은 후에 물 6~7컵(1.2~1.5L)을 넣어주세요



4. 국간장 3큰술을 넣고 간을 맞춘 후 큼직한 감자 1개를 2cm 두께로 큼직하게 썰어 넣고 뚜껑을 덮어 15~20분 팔팔 끓여주세요


5. 마지막에 볶음 소금으로 나머지 간을 해주면 완성입니다.

깊고 진한 미역국에 고소한 감자까지 더해져서 든든한 소고기 감자 미역국 한번 끓여보세요.
감자가 싫으시면 안 넣으시면 됩니다.
따뜻한 한 그릇 드시고 건강하세요.